전공과정 이수방법
인텔리전트비즈니스 전공교육과정은 전공과정을 이수하기 위한 전공핵심교과목과, 학생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전공 관련교과목인 전공심화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공심화교과목에는 필수교과목이 포함되어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관심분야에 따라 자신이 수강할 세부 심화전공 교과목을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통해 디자인할 수 있다. 전공이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졸업에 필요한 학점은 130학점 이상이며, 전공교과목은 6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2) 전공핵심교과목 12학점과 필수전공심화 12학점(표 참조), 그리고 경영캡스톤디자인 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3) 전공심화 이수 학점
전공핵심12학점 + 필수전공심화12학점 + 경영캡스톤디자인3학점 + 전공심화33학점 이상 = 60학점 이상
(4) 타 전공 학생의 인텔리전트비즈니스 전공 이수방법
① 복수전공 : 전공핵심 9학점 이상과 필수전공심화 12학점을 포함하여 36학점 이상 이수
② 부전공 : 전공핵심 6학점 이상과 필수전공심화 6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24학점 이상을 이수
(5) 글로벌비즈니스 전공 교과목 이수 시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통해 전공심화 학점으로 인정한다.
(6) 졸업학기에 졸업논문및시험 과목을 필히 이수해야 함.
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이수학년 | 개설학기 |
전공핵심 | 경영학원론 | 3 | 2 | 1 | |
경제학원론 | 3 | 2 | 2 | ||
경영통계분석 | 3 | 2 | 1 | ||
회계원리 | 3 | 2 | 1 | ||
필수전공심화 | 데이터분석프로그래밍 | 3 | 2 | 1 | |
데이터애널리틱스 | 3 | 2 | 2 | ||
빅데이터분석개론 | 3 | 2 | 2 | ||
4차산업혁명과경영 | 3 | 2 | 2 |
마이크로디그리(Micro Degree)
인텔리전트비즈니스 전공, 마케팅 역량
⑴ 교육목적
사회경제적으로 급변하는 상황에서 마케팅은 기업들의 생존에 매우 중요한 경영활동이다. 따라서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지식을 학습하고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시장과 소비자 변화에 대응하는 마케팅 응용 능력의 함양이 필요하다. 이에 본 교과 과정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여 상황에 적합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⑵ 교육내용
마케팅 교과에서 시장, 소비자, STP(시장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와 4P(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기본 이론을 배우고 소비자행동 교과를 통해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의사결정 및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서비스 경제의 성장으로 중요성이 대두되는 서비스 마케팅의 특징과 활용 전략을 습득하며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분야인 광고학을 통해 광고의 개념, 기능, 제작과 노출 그리고 기타 촉진도구에 대해 학습한다.
⑶ 이수방법
- 본인 전공에 개설된 마이크로디그리 전공은 전공 학점으로만 인정되며, 타 전공에서 개설된 마이크로디그리 12학점을 이수하여야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한다.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필요한 학점은 지정된 교과목 12학점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표 참조).
Micro Degree명칭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이수학년 | 개설학기 |
마케팅 역량 | 마케팅 | 3 | 2 | 1 | |
서비스마케팅 | 3 | 2 | 2 | ||
광고론 | 3 | 3 | 1 | ||
소비자행동 | 3 | 3 | 2 |
인텔리전트비즈니스 전공, 인적자원관리 역량
⑴ 교육목적
인적자원관리는 조직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확보, 유지, 활용하며 구성원의 역량을 개발, 육성하는 활동 등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관리하는 기능이다. 인적자원관리 과정은 인재를 채용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며 인적자원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훈련과 경력관리 등의 제반 인사업무에 관련된 관점과 개념 및 프로세스와 기법을 학습하여 전문적인 인적자원 실무자와 관리자를 양성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⑵ 교육내용
조직을 구성하는 인간관계와 리더십을 다루는 인간관계와 리더십, 조직내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에 관련된 심리학 및 사회심리학 등을 공부하는 조직행동의 이해, 인적자원의 선발과 적재적소의 배치, 효율적 인력활용을 위한 보상관리와 평가시스템의 구축 및 경력개발 등에 관해 다루는 인적자원관리, 상대를 설득하고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며 토의 내지 협상을 생산적으로 이끌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습득하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⑶ 이수방법
- 본인 전공에 개설된 마이크로디그리 전공은 전공 학점으로만 인정되며, 타 전공에서 개설된 마이크로디그리 12학점을 이수하여야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한다.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필요한 학점은 지정된 교과목 12학점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표 참조).
Micro Degree명칭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이수학년 | 개설학기 |
인적자원관리 역량 | 인간관계와리더십 | 3 | 2 | 2 | |
조직행동의이해 | 3 | 3 | 1 | ||
인적자원관리 | 3 | 3 | 2 |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3 | 4 | 1 |